"
본문 바로가기
관심 분야/부의 추월차선 올라타기

수소차 보조금 / 수소연료전지차 / FCEV / 수소전기차 원리/ 관련 회사

by 제이드마 2021. 3. 9.
728x90
반응형

서울시 수소차 보조금 

1. 지원 금액

서울시 보조금은 1,100만 원이고 국비 2,250원이 지원되므로 수소차 구매 시 3,350 만원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산 수소연료전지차 " 넥쏘 " 에 대해서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7,000만 원 정도 되는 차량을 반값에 살 수 있게 됩니다. 

2. 지원 대상

신청서 접수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주 사무소로 사업자 등록을 한 개인, 법인, 단체, 공공기관에 대해 신청 및 구입이 가능합니다. 개인은 1인당 1대이며, 법인, 사업자, 단체 등은 각 5대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1차 지원으로 388대, 2차 475대로 총 863대의 민간 구매를 지원하기로 하였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 폐차 후 수소차로 대체 구매하는 경우와 취약계층, 다자녀가구, 생애 최초 차량 구매자에게 지원 물량의 10%를 우선 배정하게 됩니다. 

3. 혜택

개별 소비소 400만 원 , 지방 교육세 120만 원, 취득세 140만 원을 면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남산 1, 3호 터널 혼잡 통행료 면제받습니다. 

4. 신청 방법

구매자가 자동차 제조, 수입사와 구매 계약을 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 지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일정

1250대 목표로 3월25일 부터 접수합니다. 

6. 유의 사항

위장 전입 등 부정 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의무 운행기간 2년을 미 준수 시 보조금을 환수당하게 됩니다.  

지자체 별 수소차 보조금 

환경부 전기차 통합 포털 사이트에서 자세한 사항 확인 가능합니다. 지차체 별로 지원금액은 각각 다르며 3,310만 원부터 4,250 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삼척시 같은 경우 4,250만 원 지원입니다. 혜택은 동일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차 (FCEV, Fuel Cell Electirc Vehicle) 는 무엇일까요? 

1. 수소연료전지차는 내연기관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얻은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의 물외의 배출가스는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2. FCEV 는순수 전기차보다 빠른 충전, 경제적인 수소 단가, 배기가스 없는 친환경적 장점이 있으나 현 기술로는 수소 저장이 어렵고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고 배터리의 수명도 짧고 추가 장치가 더 들어가서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3. 2013년 현대자동차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 전기차 양산에 성공하여 2018년 2세대 611Km 주행거리 "넥쏘"를 출시하여 기술 선도를 하고 있으나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의 문제로 보급률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수소 에너지 활용

1. 석유, 천연가스 등의 화석 에너지 의존도는 전 세계 85% 로 압도적입니다. 화석연료는 효율적이지만 자원이 한정적이고 환경문제도 야기하여 친환경적인 대체 에너지 개발을 전 세계 적인 움직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태양열, 풍력, 수력, 조력 등 자연을 이용한 에너지가 기본적인 방향이지만 이 또한 지역 편차가 있고 간헐적 등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연 에너지로 발생시킨 에너지를 저장을 잘하고 운송도 잘해야 부족한 에너지의 대체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 에너지로 급부상되고 있는 부분이 수소를 이용한 것입니다. 

2. 태양열, 풍력, 수력 등의 친환경 자연 에너지를 수소로 저장했다가 연료전지(배터리)를 통해 최종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3.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기술 개발을 기점으로 대체 에너지 산업 전체를 수소에너지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수소 등..)로 전기를 만드는 양을 20%까지 증가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흐름도 입니다.
수소 에너지 흐름도 _ H2 Mobility 발췌

수소연료 전지차 모터 구동 원리

1. 수소탱크

공급 된 수소(H2)와 외부의 공기 중 산소 (O2)가 화학반응하여 전자에너지가 발생되고 H2O (수소 두 개, 산소 한 개 = 물)과 열이 생성되고 그것을 배출하게 됩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와 달리 환경오염의 주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점에서 친환경차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일반 전기차에 충전방식이 전기 충전이 아닌 수소 연료인 셈이며 수소를 충전하게 되고 수소를 저장 해 두는 수소탱크가 있고 전기차 배터리도 함께 구성되어야 합니다.  

2. 모터 구동

수소탱크의 수소(압축수소, 액체수소, 메탄올에서 분리한 수소 등...)를 고압밸브를 통해 스택(Stack_발전기 역할)으로 전달되어 발전시킨 전기 에너지를 배터리 저장 및  모터 구동에 이용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 과정에서 열, 물 관리 장치, 공조장치 등의 장치가 필요하게 됩니다.  

수소차 전기 발생 원리 입니다.
수소차 전기 발생 원리

3. 스택(Stack) 

셀들을 적층 하여 출력을 요구조건에 충족되도록 설계되었고 수소차 원가의 25%를 차지하는 중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택 구조도 입니다.
스택 구조

수소 전기차는 내연기관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장치들이 필요하게 되어 새로운 산업이 생기게 되고 국내에도 여러 업체가 있습니다. 산업이 활성화되면 관련 회사도 함께 성장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수소차 구동 원리 이미지 입니다.
수소차 구동 원리_현대자동차 발췌

수소차 관련 회사

수소 저장 탱크 장치 관련 회사 

1. 일진 다이아 : 고압 수소 연료 탱크

2. 유니크 : 수소 제어밸브

3. 세종 공업 : 수소센서, 수소 제어밸브

4. 효성 첨단소재 : 수소 저장탱크 탄소 섬유

 

연료 전지 스택(Stack) 관련 회사 

1. 두산 퓨얼셀 : 연료 전지 

2. 상아 프론테크 : 분리막

 

열, 물, 공조 관리 관련 회사

1. 한온 시스템 : 공조, 열관리

2. 우리 산업 : PTC 히터, COD 히터

3. 지엠비 코리아 : 전동식 워터펌프

수소차에 대한 인식

운전자들은 수소에너지 이용은 폭발의 위험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클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만 수천 기압과 1억 도의 온도에서 핵융합을 일으키는 수소 폭탄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고 가혹, 극한 시험을 통한 결과를 보여주며 안정성에 대한 입증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정적인 인식의 변화를 시키는 것에는 숙제가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향후 전망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경 수소 경제 활성화로 인해 수소 에너지가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약 18% 를 차지하고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등의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수소 연료 전기차를 기점으로 열차,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모든 운송 분야에서 새로운 수소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는 리포트를 내놓았습니다. 2021년부터 환경규제 등의 강화 등으로 사실상 내연기관 엔진의 끝이 보이고 있고 종말이 시작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