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관심 분야/부의 추월차선 올라타기

보스턴 다이내믹스 / 현대차그룹

by 제이드마 2021. 3. 5.
728x90
반응형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

카네기멜론대와 MIT 교수로 재직했던 마크 라이버트(Marc Raibert)가 1992년 미국의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내의 벤처 회사로 시작 후 분사하여 설립한 회사입니다.

빅독

2004년 최초의 4족 보행 로봇 "빅독(BigDog)"을 세상에 내놓았고 그 기술에 많은 사람들이 감탄을 했습니다. 이 로봇은 군인과 동행하며 150kg 짐을 도로와 비탈길, 진흙탕 등 거친 지형을 보행하면서 군사 목적(운송용, 짐꾼)으로 설계된 로봇입니다. 미군이 관심을 가지기도 했으나 전쟁용으로는 모터 소리가 너무 커서 프로젝트 보류가 되었습니다..
이후 2012년부터 2014년까지 LS3라는 모델로 진화를 했고 덩치도 커지고 소음이 줄었지만 여전히 시끄러워 적에게 발각 우려가 크고 전쟁터에서 고장이 났을 때 수리가 까다로워 2015년에 결국 해병대 보급 계획을 취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빅독

리틀 독

빅독과 함께 미 국방부 종합 방위연구 계획국(DARPA) 연구용으로 "리틀 독(LittleDog)"이라는 치와와 만한 4족 보행 개 로봇이며 미국 내 여러 대학교(MIT, 스탠퍼드 등.. ) 공동 참여 프로젝트였습니다.

리틀독

치타

진화된 버전 "치타(Cheetah)", "와일드캣(WildCat)", "스폿(Spot)" 등의 4족 보행 로봇이 지속적으로 개발이 되었고 초기 국방용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민간 쪽으로 상용화를 해서 영리 기업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마 국방부와 해병도 지원 프로젝트가 취소되면서 자금이 부족해지지 않았을까 예상해 봅니다. 4족 보행 로봇 중 스폿이 가장 진화된 버전이며 실제로 뉴욕, 매사추세츠 경찰견, 폭발물 처리반으로 활약 중입니다. 위험 상황에 사람 대신 투입되어 보조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뛰기도 하고 장애물을 피하고 문을 열기도 하고 의사소통도 되는 학습 가능한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메사추세츠 경찰용 로봇 스팟

스폿

스폿은 2019년 민간 상용화되었고 한화 9천~1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도 한 마리 들이신 듯하네요.. 외국에서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돈만 있으면 구매할 수 있는 듯한데 우리나라에선 로봇 판매 규정이 없어서 연구용으로 렌트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프 베조스, 스팟

아틀라스

병행으로 개발 한 사람처럼 2족 직립 보행 가능한 로봇들도 있는데요 "펫맨(PetMan)"은 화학 보호복을 테스트하기 위해 제작된 인간형 로봇이며 "아틀라스(Atlas)"라는 로봇은 터미네이터의 현실화 버전으로 거친 지형을 뛰어다니고 장애물을 넘고 공중제비까지 돌 수 있는 운동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유튜브 공개 영상을 보면 충격적이고 인간을 위협할 정도로 능력이 뛰어나고 무서워 보일 정도입니다. 로보틱스 분야에서 전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따라올 기업은 없는 듯합니다.

아틀라스 Atlas

핸들

이외에도 바퀴 달린 물류 로봇 "핸들(Handle)" 등 많은 로봇들이 용도에 맞도록 개발되었는데요

인수 합병

이러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일 먼저 눈독을 들인 기업이 구글이었습니다. 2013년 구글로 첫 피인수가 되었고 2016년 아틀라스가 공개되고 난 이후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글과 결별을 하고 소프트뱅크 그룹에 피인수됩니다. 구글이 알려진 금액으로는 1200억 정도로 매각을 한 것인데요 기술력은 높으나 상용화에 실패해서 돈 먹는 하마 즉 상업성 취약 기업으로 취급되었겠죠.. 이후 2020년 소프트뱅크 지분 20%, 현대자동차에서 80% 지분을 가지면서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인수금 1조에 80% 현대 지분 매각은 소프트뱅크의 투자 성공이라 볼 수도 있긴 합니다.)

현대 자동차는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면서 로보틱스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리얼타임 로보틱스 인수, 어질리티 로보틱스 인수 등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자율주행, 항공 모빌리티, 배달용 로봇, 이동수단용 로봇 등 로보틱스 분야와 현대의 기술력의 결합으로 미래의 선도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기술력이 얼마나 큰 시너지로 발전될지가 기대됩니다.

Hyundai_Boston Dynamics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