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관심 분야/부의 추월차선 올라타기

선물 만기일 / 옵션 만기일 /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 네마녀의날 / 콜옵션 / 풋옵션

by 제이드마 2021. 5. 13.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 시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되면 주가 변동이 엄청 심한데요..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선물과 옵션

선물과 옵션 만기일을 이해하려면 먼저 선물과 옵션을 알아야 할 듯 합니다. 주식시장에 변동을 초래하는 요인들 중에 대외적인 시장의 변동상황 이외에 정해진 절차나 법규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경우가 주식의 파생 상품이 선물과 옵션입니다.

선물은 자신이 보유한 자산의 7배 정도의 레버리지를 사용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상품이며, 옵션은 특정 상품에 대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선물 (상품 매매)

선물이란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 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말합니다. 석유나 곡물, 원자재 등을 거래하는 상품선물과 외화, 채권, 주가지수 등을 거래하는 금융선물로 나뉩니다. 미리 거래를 하고 나중에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인도하는 것으로 언젠가 계약을 이행해야 하는 날인 만기일이 있습니다.

이날에는 주식이나 원자재 등을 매수인에게 넘겨줘야 하기 때문에 만기일이 되면 손해가 얼마가 발생하든 간에 무조건 강제 매매를 해야 합니다. 일반 주식을 미수를 하면 최대 3배까지 가능하지만 선물은 7배까지 미수거래가 가능합니다. 미수거래로 +70% 의 이득도 가능하지만 -70% 까지도 손실을 볼 수 있고 만기일에는 강제 매매 이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옵션 (권리 매매)

옵션은 상품을 미래의 일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즉 특정 조건에 대해 계약으로 묶어두는 것(권리를 설정)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매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매도)’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콜옵션 (Call Option) : 특정 자산을 만기일이나 그 이전에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미리 정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 (지수 상승 예상)
풋옵션 (Put Option) : 특정자산을 만기일이나 그 이전에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미리 정한 가격으로 팔 수 있는 권리 (지수 하락 얘상)

10만 원짜리 주식을 A라는 사람이 9만 원에 살 권리인 콜옵션을 1만원 프리미엄을 주고 산 이후 주가가 오르면 A는 저렴하게 9만원에 매수해서 바로 판매를 하여 이득을 취합니다. 반대로 A가 9만원에 팔 권리인 풋옵션을 1만원 프리미엄을 주고 산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 A는 저렴하게 매수하여 9만원에 주식을 매도하여 이득을 취합니다.

옵션거래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하여 반대로 콜옵션 프리미엄을 산 후 주가가 내려가게 되면 주식을 매수하는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고(매수 포기) 프리미엄만 손해 보면 됩니다. 반대 개념인 풋옵션(매도 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선물 만기일 : 매 분기 3, 6, 9, 12월 둘째 주 목요일
옵션 만기일 : 매월 두 번째 목요일

네 마녀의 날(쿼드러플 위칭데이) : 지수 선물, 옵션 선물, 개별주식 선물, 옵션 만기일이 겹치는 날은 네 마녀가 심술을 부리는 것처럼 변동성이 심해 ‘네 마녀의 날’로도 불립니다. 특히 이 날은 현물과 선물 간 가격차를 이용해 현물 가격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세력과 떨어뜨리고자 하는 세력이 시장에서 물량싸움을 하기 때문에 선물 옵션 만기일보다 더 급등, 급락이 심한 날입니다.

선물 옵션 만기일 변동성

일반적으로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진행하고 막대한 자금으로 변동성을 그들의 이익에 따라 억제 및 조장하기도 하여 변동성이 큰 날이 됩니다.. 선물과 옵션이라는 것은 결국 주가의 상승 또는 하향을 얼마나 잘 예측하여 이득을 취하느냐이며 강제 매매가 이루어지는 날이기 때문에 투자주체들의 이익 상황에 따라 대규모의 거래가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선물 만기일과 옵션만기일에는 최대한 유리한 조건으로 정산을 받기 위해서 매수와 매도가 활발하게 발생한다는 것이라 선물과 옵션 만기일에는 엄청난 수급이 발생하여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게 됩니다.

막대한 자금을 보유하고 가격 결정이 가능한 외인과 기관은 선물, 옵션만기일이 다가오면 그들의 유리한 이득 상황에 따라 특히 동시에 겹치는 동시만기일은 더더욱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이날을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옵션 만기일은 매월이고 선물 만기일은 분기 마다이기 때문에 동시에 겹치는 만기일은 3, 6, 9, 12월 두 번째 주 목요일을 기억하면 될 것 같네요..

선물 옵션의 예를 배추밭 장사로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