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시사/꿀 정보

장기민간임대아파트 (feat. 수지구청 롯데캐슬 하이브엘 청약 오픈 / 일정)

by 제이드마 2021. 8. 17.
728x90
반응형

아파트 매매가 및 전세가 상승세는 여전하고 정부의 주택시장 규제책은 쏟아지고 있는데요 이 중 규제 영향이 덜한 상품에 수요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장기 민간임대아파트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려 합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란?

임대아파트의 종류에는 민간임대아파트와 공공임대아파트가 있는데요. 공급방식, 분양가, 공급조건 등이 다른 개념입니다.

공공임대아파트

공공임대아파트는 국민주택기금의 재정 지원을 받아 주택공사 지방공사, 민간건설사가 공급하는 아파트로 임대기간은 10년짜리입니다. 임대기간이 만료되면 임차인이 대가를 지불하고 해당 아파트 소유권을 넘겨받을 수 있는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공공임대아파트는 입주조건 또한 까다로워서 무주택 여부, 소득 수준, 자산규모 등의 조건이 따르며 입주 시 분양 가격이 정해지지 않고 10년 후 분양가가 결정되기 때문에 분양 전환 시 분양가로 인한 잡음(소송)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성남 판교의 공공임대아파트가 있는데요 본 취지는 10년 동안 무주택 서민의 주거 안정과 점진적 자가 소유 촉진을 돕기 위해 2004년 도입되었습니다.

민간임대아파트

민간임대아파트는 민간건설사에서 국민주택기금의 지원을 받지 않고 공급하는 임대아파트이며 기금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급방식, 분양가, 공급조건 등 제반사항을 18평 미만을 제외하고는 시/군/구와 협의만을 통해 결정할 수 있어서 공공임대보다 규제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 청약조건

수도권 거주의 만 19세 이상 세대주로 주택 소유 여부 무관하고 청약 시에 청약통장이 불필요하며 추가 자격제한이 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합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 청약 계약금

청약에 당첨이 되면 계약금 10%를 내고 계약을 하게 되는데요 확정분양가에 따라 계약금이 결정됩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 인기 이유 (장점)

정부의 부동산 규제 여파와 향후 공급량 감소도 예견되고 있고 청약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 및 유주택자들이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민간임대 아파트로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거주지 및 소득 수준 여부에 상관없이 청약이 가능하여 진입장벽이 낮고 의무임대기간 동안 안정적인 거주와 일반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우수한 상품성 때문입니다.

투자자들뿐만 아니라 실거주자들은 3기 신도시 등 추가 공급을 기다리는 동안의 대안으로 민간임대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집값이 너무 올라 하락장을 우려하여 선뜻 매매가 망설여지는 실수요자는 민간임대에 거주하면서 매수 기회를 따져 볼 수 도 있을 듯합니다. 또한 민간임대에서 살면서 무주택자 자격으로 내집 마련을 계획도 가능 할 듯 합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임대가 끝나는 시점에 소유권을 넘겨받기 때문에 임대기간 동안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아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세대주 또는 다주택자도 주택수가 포함되지 않기도 하고 소유권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임차를 하는 것이라 취득세, 양도세, 종부세, 재산세 등의 세금 걱정 없이 임대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시행사 공고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입주 시까지 전매가 자유롭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되고 임대 기간이 종료되면 시세 80% 가격으로 분양 전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양 전환 후에는 양도소득세 면제 등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투자 시 유의점

임대가 만료 되는 시점에 무조건 임차인이 우선 권리를 주지는 않습니다. 시행사 계약 기준이기 때문에 공고를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장기 민간임대아파트 최근 추세 (단점)

임대 아파트는 서민 주거 안정을 주된 목적으로 했던 만큼 분양 아파트에 비해 입지가 떨어지거나 설계 및 커뮤니티 시설 등도 아쉬웠던 측면이 있었습니다.

최근 추세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여 고급스러운 단지명과 외관과 함께 특화 설계를 적용해 작은 평형도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임대 아파트도 진화를 하여 우수한 상품성으로 공급 예정입니다. 이유는 주거 서비스의 질이 향후 임대가 끝난 후 아파트를 구입할 때 영향을 줄 수 있고 장기적으로 회사 브랜드 이미지까지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사들이 입지 선정은 물론 특화설계, 주거 서비스 등을 일반 아파트와 동등하게 적용하고 있어 민간임대아파트도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캐슬 하이브엘 (관심 장기 민간임대아파트)

오픈 및 청약 일정(예정)

모집공고 : 8월 27일
청약일정 : 9월 1일~9월 2일
당첨자발표 : 9월 6일
정당계약 : 9월 7일~9월 12일

분양 정보

타입별세대수 : 84A 248세대 / 84B 198세대 / 84C 124세대 / 84D 94세대 / 84E 51세대
임대기간 : 10년
임대보증금 : 8억6천~8억9천
월 임대료 : 100 만원

계약 만료 시 임차인에게 분양 우선 권리를 주지 않습니다. (시행사 기준 분양)

롯데캐슬 하이브엘 임대보증금 월임대료

롯데캐슬 하이브엘 입지

롯데건설은 경기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수지구청역 롯데마트 부지)에 " 수지구청역 롯데캐슬 하이브 엘" 아파트를 민간임대 중 장기 민간임대아파트로 공급합니다. 지하 3층~지상 36층, 4개 동, 715가구(전용 84㎡)를 분양합니다. 신분당선 수지구청역 과 수인 분당선 죽전역이 가까운 더블역세권 단지이며 수지구청역에서 강남역까지 25분이면 도달하여 접근성 또한 좋은 입지인 듯합니다.

롯데캐슬 하이브엘 입지 및 분양 세대수

롯데캐슬 하이브엘 청약 일정 및 청약 방법

청약일 : 9월1일~2일
청약 당첨자 발표 : 9월6일
청약 정당 계약 : 9월13~17일
청약 방법 : 수지구청역롯데캐슬.com 접속 후 신청

롯데캐슬 하이브엘 청약 빙법

롯데캐슬 하이브엘 분양가

롯데캐슬 하이브엘 분양가는 임대보증금 개념으로 9억 정도이며 월 100만원씩 임대료 10년간이면 1억2천 이므로 10억 아파트로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입주 후 10년 후 미래가치를 반영한 것이라지만 경기도권 임대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이 가격이면 임대료까지 포함해서 많이 비싸 보입니다. 다만 주변 지역의 롯데캐슬 매매가가 14억~15억 선이라는 점은 참고할 만합니다.


일반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우수한 상품성과 주거 안정성 등을 갖춘 민간임대 아파트는 투자 관점에서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임차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취득세, 양도세, 종부세, 재산세 등의 세금 걱정이 없고 입주 시까지 전매가 자유롭다는 메리트가 있는 듯 합니다. 다만 임대 10년 거주 후 거주자 우선 권리가 발생하지 않고 시행사 기준으로 재 분양을 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