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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by 제이드마 2021.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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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우리나라 3대 조선사 중 하나이며 국내 1위 (기존 매출액 순위 : 1. 한국조선해양 2. 대우조선해양 3. 삼성중공업) 뿐 아니라 세계1위 조선사입니다. 현대중공업은 기존에 상장사 였지만 2년 전 모회사가 자회사 지분을 가지게 되는 물적분할을 진행하여 " 한국조선해양 " 이라는 모회사와 " 현대중공업 " 이라는 자회사가 신설 되었습니다. 즉 모회사 한국조선해양은 지주사이면서 상장사이지만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은 비상장 상태이며 이번에 공모를 진행하게 됩니다.

공모 정보

수요예측일 : 2021.09.02 ~ 2021.09.03
공모청약일 : 2021.09.07 ~ 2021.09.08
배정공고일 : 2021.09.10
납입일, 환불일 : 2021.09.10

총공모주식수 : 18,000,000 주 액면가 5,000 원
상장공모 신주모집 : 18,000,000 주 (100%)
희망공모가액 : 52,000 ~ 60,000 원
공모금액 : 936,000 (백만원)
주간사 : 미래에셋, 한국투자, 하나금융, KB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DB금융, 신영증권

청약 방식

당연히 중복 청약은 불가하며 전체 일반청약자에게 배정된 주식 수의 50% 이상을 동등하게 균등배정 후 나머지 주식은 청약수량에 따라 비례 배정할 예정입니다. 현대중공업의 희망 공모가액 상단 60,000원 10주 600,000원의 청약 증거금률 50%이므로 300,000원이 최소 청약금이 증권사에 필요하게 되고 배정받은 주식 금액 외에는 환불받게 됩니다.

청약 한도

총 공모주식 수는 1,800만 주로 전량 신주 발행되며 공모 자금은 최대 1조800억원 수준 입니다. 현재는 한국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에 현대중공업이 상장하게 되면 지분 20%를 공모하여 한국조선해양 지분은 80%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우리사주조합 : 3,600,000 주 (20%) 청약증거금율 : 100%
기관투자자등 : 9,900,000~13,500,000 주 (55~75%)
일반청약자 : 4,500,000~5,400,000 주 (25~30%) 청약증거금율 : 50%, 청약 최고한도 : 71,000~85,000 주

기관투자자 한도

미래에셋증권 : 1,421,053 ~ 1,705,263 주 71,000 ~ 85,000 주 (대표)
한국투자증권 : 1,421,053 ~ 1,705,263 주 46,000 ~ 56,000 주 (공동)
하나금융투자 : 592,105 ~ 710,526 주 29,000 ~ 35,000 주 (공동)
KB증권 : 592,105 ~ 710,526 주 18,000 ~ 22,000 주
삼성증권 : 207,236 ~ 248,685 주 10,000 ~ 12,000 주
대신증권 : 88,816 ~ 106,579 주 4,000 ~ 5,000 주
DB금융투자 : 88,816 ~ 106,579 주 8,800 ~ 10,000 주
신영증권 : 88,816 ~ 106,579 주 4,400 ~ 5,300 주

공모금 사용처

이번 공모를 통해서 약 1조원을 조달하여 약 80% 이상은 친환경 고효율 선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투자자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업 개요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분할 전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분할존속법인)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습니다.

2021년 반기 기준 사업부문 별 매출액 비중은 조선 75.40%, 엔진기계 18.32%, 해양플랜트 5.51%로 구성됩니다.

  • 조선 : LNG선(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선박), LPG선(액화프로판이나 액화 부탄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선박), VLCC(초대형 원유 운반선), 컨테이너선(컨테이너를 선박의 화물창 내부와 갑판 위에 적재하여 수송하는 선박), 특수선(특수선은 구축함, 잠수함, 호위함 등 전투에 참여하는 선박)
  • 엔진 기계 : 2행정 저속엔진, 4행정 중속엔진
  • 해양 플랜트 : FPSO(부유식 원유 생산 설비), 해양 구조물 (셰일 가스 로 인한 유가 하락 등으로 매출 저조)
  • 기타 : 레저 스포츠 시설 및 공연장


전망

현대중공업은 높은 기술력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올해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조 9,349억, 영업이익 -3,943억으로 적자 전환을 기록하여 2019년 매출보다는 높지만 작년의 매출액과 흑자 전환에 성공하려면 더 분발해야 할 듯 합니다.

자본 5조 357억, 부채 8조 7,337억 원으로 173.4%의 양호한 부채 수준을 보유 중이나 19년 146.7%, 작년 157.4% 로 점점 증가가 되는 추세입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철강가격 상승으로 인한 손실을 공사손실충당금을 회계적으로 미리 반영하여 예상 손실을 미리 처리 한 듯 합니다. 철강원자재 가격이 떨어진다면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보면 원자재 수급 및 시장상황에 따라 하반기가 좌우 될 듯 하지만 장기적으로 현대중공업의 높은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과 미래 가치에 대한 부분은 기대 해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 원금손실 크게 발생 가능이 있으니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의 선택입니다.
※ 추가 자세한 사항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현대중공업 로고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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